전동차 시트 구조를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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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09.20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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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동차 시트 구조를 보면
좌석 승객이 기껏 54명 밖에 못앉습니다(1량 기준 Tc 제외)
1호선을 보더라도
이제 곧 천안까지 연장하게 되고 동안,용문 까지 연장을 하게 되는데
이 장거리를 갈려면 일어서서 가는게 고단할 겁니다..
그래서 시트구조를 근교형식(ex.CDC좌석 배치)좌석으로
승객을 늘려서 지하철쪽으로 승객을 유도 할수 있고
편한히 갈수 있을겁니다
이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트 구조를 바꿔봤자 돈 낭비고 효과도 없을것 같다 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상당히 효과가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좌석 승객이 기껏 54명 밖에 못앉습니다(1량 기준 Tc 제외)
1호선을 보더라도
이제 곧 천안까지 연장하게 되고 동안,용문 까지 연장을 하게 되는데
이 장거리를 갈려면 일어서서 가는게 고단할 겁니다..
그래서 시트구조를 근교형식(ex.CDC좌석 배치)좌석으로
승객을 늘려서 지하철쪽으로 승객을 유도 할수 있고
편한히 갈수 있을겁니다
이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트 구조를 바꿔봤자 돈 낭비고 효과도 없을것 같다 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상당히 효과가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댓글목록
[wishkun]님의 댓글
흠.. 좋긴한데. 지하철의 맛이 사라져뻐려요 -_-;;
차장님의 댓글
지하철의 맛은 그 후 문제고.. 일단은 승객편의가 우선되야겠지요...
그것은 개통이후에 승객수를 보고 생각해도 될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급행열차의 경우는 필요하다고 느껴지네요
블루님의 댓글
급행열차에나 그렇게하는게..
당역종착님의 댓글
현재 우리나라 지하철 전동차는 좌석형이 아니라 입석형으로 제작된 것입니다.
그리고 문제는 종착역에서 시트를 돌려줘야 되는 불편함도 있구요.. 시트를 그렇게 배열하면 통로가 줄어들기에 입석승객을 많이 실을 수 없습니다.
광안군님의 댓글
러시아워때-_-;;;
P154님의 댓글
천안까지 가는 전용이라면 모를까 힘들겠죠.
[A2RC]ARIAKE님의 댓글
그런걸 크로스시트라고 부르며 롱시트와 혼합된 배치를 세미 크로스 시트라 부릅니다.
CDC의 형태가 "세미크로스시트"이며 통일호객차의 형태는 전환이 가능하므로 "전환식 크로스 시트"라 부릅니다.
고정식크로스시트는 원래 앞뒤로 가게 하는... 즉 4명이 무조건 마주보고 가는식입니다.(초기 CDC의 형태)
당역종착님의 댓글
서울 <-> 천안 급행용으로 몇편성 도입할 필요성은 있다고 봅니다.
VVVF/IGBT님의 댓글
그런데 중요한 것은 철도청에서 그런데 돈쓰는것을 싫어한다는 것이겠지요
Sangnoksu-Kun님의 댓글
으흠...급행용 보다는 완행용으로 써야 할 것 같은데요...-ㅁ-
완행이 소요시간이 더 걸리니...
당역종착님의 댓글
그런 전동차를 도입한 후 운임을 2배 올리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하십니까?
블루님의 댓글
1.5배까지는 찬성 -_-;
[A2RC]ARIAKE님의 댓글
으음... 일본처럼 "라이너"시스템을 도입함이 옳겠습니다... 앉아서 가는 대가로 추가요금을 지불하는 방식... "정리권"이라는걸로 따로 해당열차에 대한 추가요금을 지불합니다...(나중에 세계철도 게시판에 따로 적겠습니다)
Sangnoksu-Kun님의 댓글
그럼 기존 정액권과 교통카드는 호환이 안되잖아요...앉아서 갈려면
돈을 더 내든지 추가한 운임의 표를 사라이는 뜻이죠?
그럼 승무원이 일일이 차내를 돌아다닐수 밖에 없는지...;;
Saemauho seoulhaeng님의 댓글
만약 전동차시트가 옥돌이라면...-_-;;
ARIAKE님의 댓글
으음... 근데 제가 말한 라이너는 전환식 크로스같은 허접한게 아닌 "리클라이닝"되는 시트를 갖춘 무궁화급 열차여야 추가요금을 받을만 하겠구나라는 생각입니다. 사실 "근교형"전동차의 의미는 두가지인데.
-단편성,전차크로스시트,원맨운전,기동성 위주->지방로컬선용
-장편성(10~15량),세미크로스시트,2인이상,속도와기동성 두개다 충족->대도시 광역전철용
입니다. 물론 천안-서울간 전동차는 후자의 경우가 되겠습니다.
일본에서는 크로스시트 전차는 보통열차나 다름없죠. 라이너요금 받아먹을려면 최소한 박스시트나 리클라이닝 되는 시트여야...
Meitetsu님의 댓글
확실히 E217의 리클라이닝 시트는 원츄였습니다 (...)
(물론 그.린.샤 이야기)
대략 E217같은 쾌속차를 도입했으면 하는데 --;;; 그럴리가 없는게 한숨만 나올뿐이죠... (한숨)
분당오리군님의 댓글
만약 전환식 크로스 시트 전동차에 대해서 추가요금을 받을라치면 그 열차가 서는 역에는 급행열차 전용 매표소와 승강장을 따로 설치해야 하는데 철도청이 그런데 돈 쓸것 같지가 않아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