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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수요가 있는 노선은 하늘이 두쪽나도 건설 못합니다.

841 2012.01.12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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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제목 : 2호선 신선이나 이런건 하늘이 두쪽나도 건설 못합니다.
 
짤방은 모 레스토랑에서 촬영한 제법 멋진 철도그림. 저거 말고도 철도그림이 더 있어서 정모하기 딱 좋은 곳갔습니다?
쓸까말까 하다가 이거 좀 읽어보고 참조하고 글 싸라. 하는 마음에서 좀 진지하게 존대로 써봅니다.

사실 예전에 균형개발에 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http://gall.dcinside.com/train/208653 참조하시고.
거기서도 충분히 나온 얘긴데, 몇몇 갤러들이 (유동닉들은 무시합니다) 잘 읽지 않고 쓰거나 이해하지 못한거 같아 개념증진 차원에서 한번 복습겸
좀 권위자 발언을 인용하겠습니다.

"강남~도심권 철도뿐 아니라 신도림~잠실 및 유사신선을 건설하자는 주장 또한 여러번 했지만, 정부에서는 "강남 몰아주기" "부익부 빈익빈"및 균형개발에 역행등을 이유로 몇년전부터 일관되게 거절중이다" 
"도심의 만성적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혼잡 통행료 정책이나 기타 대안을 수립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고 싶지만, 현재 공급되는 대중교통 수단의 서비스 질이 너무 낮아서 시민에게 불편을 강요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
"실제로 서울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봐도 새로 노선을 지을 때 기존 수요처가 아닌 '수요가 없는 곳'에 지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균형개발 논리에 근거한다."
-From ㅇ모대 교통공학과 교수. (전 교통기관 원장)

신도림 강남 신선따위는 만년 떡밥일뿐 나라가 망하지 않는이상 건설 안됩니다.
우리나라에서 Km당 수송밀도 2만명 이상의 신선이 나올곳은 몇군데 있지만, 현재로도 앞으로도 건설되기 어렵습니다.
예를들어 신분당선 도심~강남. / 2호선 별선 (신도림~잠실, 영등포~잠실 및 유사 노선) 등이 해당되겠죠.

이미 여러차례 제안되었으나 위에 밝혔듯이 모두 정부에서 거절한 사안입니다. 여긴 일본이나 다른 나라가 아닙니다. 한국입니다. 한국의 기본방침은 저렇습니다. 수요 많을거 같지 않냐? 라고 하지 말고 비수혜지역에 괜찮을거 같지 않냐? 로 앞으로 논의가 바뀌었으면 좋겠군요 :-)
미리 건설부터 하라니 문제다. 건설비가 문제다. 등으로 알고계시는 분들도 보이는데, 전액 민자 건설하고 수도권 통합요금제 기반으로 운영하겠다고 해도 거절합니다. 국고보조 안받아도 거절합니다. 허가가 안나는 것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한번 더 복습하자면 신분당선 강남~한남~시청~광화문 노선은, 통합요금제 기반 (2015년 물가인상분 감안 기본요금 1200원)으로 제안되었습니다. 최소수입보장 (MRG)도 없었고 말이죠. 한마디로 지금 기존 지하철과 똑같은 수준. 그렇지만 거절당했죠. 요금이 비싸서도 아니고 국비가 많이 드는것도 아니고 그저 도심-강남간 수요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균형발전 차원에서 거절당한 것입니다. 수 차례 선거철마다 떡밥으로 도는 2호선 신선도 똑같습니다.

최소한 이 글을 읽는 몇몇분들에게서는, 이런거 만들면 흥할거 같지 않냐? 하는, 망상이상 나가는 진지한 글. 예를들어 건설비 때문이라거나 이런 부분에 대한 잘못된 지식은 교정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시 말합니다만 수요가 잘 나올거 같은 노선의 건설은 절대 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경인 2복선 같은 경우 혼잡도 350% 이상이라는, 물리적으로 말도 안될 정도의 생존적 부분(열차 유리창이 깨져나가고 사상자가 나오고)이 걸렸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건설한 측면이 있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당시에는 인프라가 절대 부족하기도 했고 균형개발 망령이 들기 전이기도 하였기 때문에 이게 어느정도 가능한 부분이 있었겠죠.

균형개발에 대해서 좀 알기쉽게 복습차 설명해보겠습니다. 지금 건설되는 신선들은 대부분 균형발전 논리위에서 지어지는 부분들이라고 보시면 되겠죠. 예를들어 X축의 두개 노선인 신분당선과 신안산선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신안산선 같은 경우 민자도 아닌 국비사업으로 중간에 분기까지 하고 여의도를 경유해 서울역까지 오도록 추진중이죠. 이건 기존 10호선 노선을 물려받아 서울구간은 썩 괜찮아 보이지만, 사실 노선의 시작이자 계획상 주 목표는 기존 광명역 연계 교통공급입니다. 서울구간은 어부지리로 좀 괜찮게 나오는 케이스고요.(이건 신분당선도 동일합니다. 용산개발 촉진이라는 목표하에서 어부지리로 거기로 가기위한 강남구간이 좀 괜찮게 나오죠) 좀 더 살펴보자면 신안산선이 지나가는 구간중 상당수가 과소지입니다. 시흥쪽이고 안산쪽이고 간에, 개발의 여지가 많이 있지요. 노선 말단부에서 접속하는 안산선 또한 분당선과는 비교가 안되기도 하고. 마찬가지로 인덕원-동탄선도,  다른 수 많은 광역전철 노선들 또한 '없는곳에 신규공급' '개발의 촉진을 위한 공급' 이란 측면에서 동일합니다. 하지만 신분당선은 이미 경부고속도로 라인을 따라서 중간에 약간을 제외하면 도시화가 완료되어 있고, 정자역에서 연계되는 분당선이 경쟁력이 낮음에도 수요가 어느정도 있으며, 강남~광화문 구간 타당성 조사결과 Km당 3만이상 수요 예측을 받았기 때문에 건설 거절. 이런것이 균형개발입니다. 수요가 적게 나오는곳을 많이 나오도록 촉진하는것이죠. 신도림~강남? Km당 3만은 넘겠죠. 그렇지만 기존에 2호선 또한 분명히 공급되는것입니다. 신규공급이 필요하지 기존의 요소를 우려먹는건 필요하지 않아요.

균형개발에 더해 장및빛 미래를 가지고 수요 예측을 합니다. 용인경전철. 얼마나 좋습니까. 김해경전철. 의정부 경전철. 수요예측 아주 좋죠.
균형개발이 아주 잘 완료된다는 예측으로 예측을 합니다. 끝내주죠. 기존노선과 경합하면 경합노선을 깨버리거나 할 수 있는 좋은 논리기도 합니다. 이 지수를 더해서요. 뭐 이거에 대해서 자세히는 나중에 다루던지 하고.

물론 여기 오는 일부 유동닉등은 저에게 욕이나 조소를 보낼것을 알고 있습니다. 뭐 일부들은 집값 어쩌고 난리치겠죠. 개들 욕이야 신경 안쓰는데.
의심많은 갤러들이 증거 내놔라. 하면 문제일듯 싶군요.
뭐.. 제가 철갤 초기부터 해온 갤질과 그 동안 모든 발언을 걸고, 현재 저 학교 재학중인 학생들 잡아다가 제물로 바치는 정도로 해둡시다. (읭?)

뭐, 남산터널 하나도 안막히더라 다닐만 하더라 하는 어떤이의 말도 잘 알고 있습니다.
아니 뭐, 기준이 다 다른게 사람 심리인데, 어련하겠습니까. 그냥 우리나라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곳이 강남대로~한남대교다 이 말이면 되겠죠.
유사한 조건에서 교통량이 40%밖에 안돼도 내가 막힌다고 믿으면 막히는 겁니다. 원래 이런건 주관적인 부분이 개입되니까요.

사실 저도 이런 답답하고 팀킬잦고 뭐뭐력 넘쳐나는 짓거리 얼른 때려치고 싶은게 솔직한 맘입니다.
개인적으로 흙장난과 관계있는 입장이기도 하고. 여기 현직자 외에 몸사릴 모든 사람들보다 더 위험한 존재인것도 사실입니다만.

..딱히 고인의 부탁, 그리고 지인중 순직자 여러명과 절친한 사이였던 사람이 있어서. 이러고 있는건 아닙니다.

P.S : 건전한 토론을 위해서 찌질이의 댓글은 물론, 상대해주는 댓글, 지역드립 및 기타 본문과 관계없는 댓글은 가차없이 광역 삭제하겠습니다. 너그러히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2 : 균형개발은 분명히 지방에는 필요하고, 이로 인해서 혜택을 입은 곳도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동해남부선이 광역철도에서 일반철도로 전환된 것이라거나, B/C 낮은 노선들이 균형발전을 등에 업고 추진되는것 등. 따라서 이 일로 분개하는 사람이 많이 나오겠지만, 또한 균형개발론을 옹호하는 여론도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아주 끝내주는 논리죠. 문제발생시에도 옹호와 반대가 팽팽하니 정부는 나설 필요가 없거든요. 아참, 사실을 왜곡하는 일고의 가치가 없는 리플들은 가차없이 삭제입니다.
 
 
 
 
 
 
66호선12_15_42_922647827.g_fix.gif 도시학적 측면으로는 사람이 어딘가로 많이 몰리게 되면 그걸 분산해줘야 바람직하다고 보기에 그런것인데.... 균형개발을 위한 투자는 또 안되고 있고... 대한민국은 아직 개발해야할 국토가 많이 남아있음에도 서울공화국에 사는 사람들은 대한민국이 개발이 다된 선진국, 복지를 지향해야할 국가로 보고 있으니 그저 씁쓸함. 2012.01.11 23:09
KTX-산천12_15_42_1076561392.g_fix.gif 참.. 깝깝하다...ㅠㅠ 헛ㅈㄹ 작렬에.. 돈되는거 생겼다해도 못팔아먹어 안달이났으니..ㅅㅂㅠㅠ 2012.01.11 23:10
페브리스12_15_42_1084289973.g_fix.gif 정말 현재 우리나라 철도 건설을 보자면 수요가 '많아서'가 아니라 '많을거 같아서' 짓는 노선이 대부분... 아니면 '이동네에 철도가 안들어가네 지어주자' 이논리 이기도 하고... 이런 마인드로 철도건설을 하는데 무슨 도로교통 줄이겠다고 하는건지 이해가 안되지. 뱅뱅 돌아가는 철도 타느니 버스타고, 그나마도 버스는 매일 수송량 부족이라 가축수송이고... 결국 자차 끌고 나가는거지. 그래놓고서 대중교통 활성화는 무슨... 2012.01.11 23:11
KTX-산천12_15_42_1076561392.g_fix.gif 여담이지만... '균형발전' 요게.. 필요한듯 하면서도... 정말.. 우려먹기 딱 좋은소재인듯 한.... KTX정차역 등 지역관련 논쟁만봐도.. '균형발전' 드립한번 해주면 어느정돈 먹고들어가니.... 2012.01.11 23:11
신수영역12_15_42_1957583889.g_fix.gif 코레일 자회사 코레일버스 설립 2012.01.11 23:12
KTX-산천12_15_42_1076561392.g_fix.gif ㄴ는 꿈ㅋ 내가 얄팍하게나마 알기론 무슨 규정에 잡혀있는걸로 알고, 설사 가능하다해도.. 지역 버스업계에서 들고일어나겠지...(지금 대형할인점-중소상인 논쟁마냥..) 2012.01.11 23:13
-_-12_15_42_1268427704.g_default.gif 균형개발 투자가 너무 잘 돼서 탈임. 부동산 마피아 탓이 크긴 한데. 뭐 하여간 기존 지역에 대한 보강투자가 거의 이뤄지지 않는데다 정치적 문제로 죄악시 되는 풍토가 문제. 강남 몰아주기 부익부 빈익빈이 아니라, 필요한 곳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데. 당장 이런 글을 쓰면 여론이 무슨 모세기적 바다 갈라지듯 쫘악 분열되니 쩝. 2012.01.11 23:15
KTX-산천12_15_42_1076561392.g_fix.gif 같은얘기 반복일수도 있겠다만.. 자기동네로 조금 끌어올 건덕지가 보이는데.. 옆동네로 좀 몰린다싶으면.. 바로 균형발전드립하면서 몰아주기하네 어쩌네 드립하니... 개싸움 되는거지 뭐...ㅠ 2012.01.11 23:17
신수영역12_15_42_1957583889.g_fix.gif 균형발전이란게 필요한데쓰여야지 쓸데없는데쓰여서 적자생산하고 진짜 절실히 필요한데는 되는게없고 그거때매 수많은 광역전철 노선들이 KR타임 먹은거 아닐까 하는 뻘생각 2012.01.11 23:21
大元帥12_15_42_1761078968.g_fix.gif 이러다간 모든 평지가 죄다 개발될 듯 -_-ㅋ 2012.01.11 23:23
댓글돌이12_15_42_426933655.dog.gif
댓글 10개 돌파!!!
大元帥12_15_42_1761078968.g_fix.gif 그래서 난 일찌감치 현실 정책엔 기대를 접고 소설이나 쓰고 있지. 2012.01.11 23:30
바람처럼∼12_15_42_1549736211.g_fix.gif 사실 따지고 보면 용산개발도 균형개발 측면에선 아니지 않나... CBD 바로 밑에 붙어있는 용산인데; 2012.01.11 23:32
jungANGline12_15_42_956277661.g_fix.gif 균형개발 아주 우려먹네 2012.01.11 23:36
-_-12_15_42_1268427704.g_default.gif 균형개발은 전 정권때 나온 부분인데, 문제는 당시 야당이던 현 정권도 눈감아 주던 부분. 역으로 현 정권에서도 지속되고 전 정권도 눈감아 주고 있지. 무엇보다 반대하는쪽도 여론에 호소할 건덕지가 없음. 찬성파와 서로 싸우면서 여론이 못뭉치거든. 즉, 문제발생시 대처도 쉬운 논리.. 명분도 그럴듯해. 분쟁 발생시 대처법도 그럴듯해. 아무도 반대안해. 사실 거의 완벽한 논리라능. 2012.01.12 00:06
-_-12_15_42_1268427704.g_default.gif 지역드립은 분명히 삭제한다고 얘기 했고, 실수로 삭제한 것에 대해 대답하자면 균형개발덕에 지방은 그 정도에 따른 견해차이는 있겠으나 어느정도 혜택을 입고 있는것이 사실. 자세한것은 본문의 P.S 2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2.01.12 00:51
초야우생12_15_42_509420747.g_fix.gif 대한민국의 균형개발은 거점개발보다 구렸으면 구렸지 하등 나은 게 없음. 국토부 해봐 2012.01.12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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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02호님의 댓글

정말 안타까운 일이지만 정확한 이야기. 국토의 80%이상이 개발되어 산이 없어져봐야 '아... 안되는구나'하련지도...

지하철마니아님의 댓글

하지만 도심은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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