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접속자 72
  • 새글

토론게시판

부산 1일승차권, 김해공항도 이용할 수 있게 확장된다면?

1,703 2011.12.31 01:42

짧은주소

본문

※ 해당 글은 다음철도동호회의 http://cafe.daum.net/kicha/ANo/21909 과 동일합니다.
    만약 깨진 그림이 있을 경우, 위의 링크를 눌러주시면 제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 민간운영 건에 묻힌듯한 기사가 하나 있습니다.
 
외국인전용 수도권전철정기권 28일부터 발행
 
 (기사요약) 국토해양부는 서울특별시, 한국스마트카드와 함께 국내에 방문한 외국인들이 전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외국인 전용 정기권을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기권은 1일권, 2일권, 3일권, 5일권, 7일권 등으로 나눠지며, 인천국제공항 입국장 내에 위치한 서울시관광안내센터에서 임대도 가능합니다. 이외에 편의점, 택시 등에서도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향후 서비스범위를 제주도와 서울시내버스까지도 넓히겠다고 합니다.
 
 
 
그런데 부산시에도 비슷한게 있긴합니다.
"1일승차권"이라고 발매 당일 횟수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승차권 2007년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국토해양부의 M-pass가 인천공항철도와 인천공항까지 포괄하는 것과 달리,
  (부산 일대에서 국제공항의 역할을 하고 있는) 김해공항과 부산김해경전철에서는 1일정기권을 못 씁니다.
  왜냐하면 김해공항(역)은 부산도시철도 소속의 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31_01_42_1643810303.1854FD494EFDC08B3054
 
 

1. 현재상황
 
- 부산김해경전철 김해공항역 1일 이용객 1500명 수준에 불과 (김해공항 이용객의 5% 수준)
※ 교통카드가 없는 외국인,외지인이 온다면, 1500원을 내고 사상,대저까지 간 뒤에 부산지하철 승차권을 예매할까요?
    아니면, 1800원을 내고 201번, 307번 등을 이용해서 바로 부산시내로 들어가는 것을 선택할까요?

- 부산지하철 1일권의 주 이용대상은 관광객입니다.
  철도(부산,구포), 버스(사상,노포동), 여객선터미널(중앙) 등으로 오는 관광객들은 근처역에서 바로 구매할수 있지만
  비행기(김해공항)을 통해서 들어오고 나갈 관광객들은 근처에 (부산교통공사 관할)역이 없어서 구매할 수 없습니다.
 
 
 
2. 대안 : 사상/대저-김해공항(김해경전철구간)을 이용할 수 있는 '1일 승차권(추가버전)' 발매
 
 
31_01_42_1795399150.135EE5504EFDDBDD02DF
 
 
ㅇ 대상자 : 교통카드 없는 외국인 및 외지인 (네트워킹이 약한 김해경전철보다 버스나 택시를 선호합니다.)
   - 교통카드 있는 사람들은, 굳이 경전철 이용하려면 500원 정도의 환승요금만 내면 되니까 이거 안 쓸겁니다.
 
ㅇ 유의사항(승차권의 효력)
  - 김해공항역에서 option 3. 구매할 경우, 김해경전철 1회 이용 후  '기존 1일승차권(option 1.)과 동일함'
  - 김해공항 이외에서 option 2. 구매(김해공항 출국자 대상)할 경우, 김해경전철 1회 이용후, '1일승차권 효력상실'
  - 김해공항에서 option 4.(당일 왕복) 구입시, 김해공항->사상/대저, 사상/대저->김해공항 이용 후에만 '효력상실'
 
 
ㅇ 준비사항
 
- 장비 설치
 : 부산지하철 발권기 1~2개(1일권 전용)를 김해공항(국내선,국제선)에 설치
 : 1일승차권(종이)에 대응되는 삼발이 게이트(부산교통공사) 옮기기 (김해공항역,사상역,대저역에 전용게이트 각 2개씩)
 
- 옵션 추가 : "(김해경전철 사상-김해공항 또는 대저-김해공항 구간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붙은 부산 1일권
   ※ 김해공항에서는 시내방면으로 나가는 편도 1일승차권(4000+1500원)과 왕복 1일승차권(4000+3000원)을,
      부산도시철도의 다른 역에서는 김해공항을 통해서 나갈 수 있는 1일승차권(4000+1500원)을 기존 승차권이외에 추가
 
- 정산 방식
 : 게이트&단말기는 부산교통공사의 그것이지만, 추가옵션(김해경전철 구간 이용)이 붙은 승차권 구매시에는
   추가 옵션금액(편도옵션 1500원, 왕복옵션 3000원)은 부산김해경전철로 송금해주는 형태로 시행.
 
 
 
 
3. 기대효과

- (교통카드 없는) 김해공항 이용객 중에서 버스/택시 타던 승객들을 경전철로 이동하게함.
   김해공항-시내간 이동과정에서 경전철에서 1일 승차권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 현금을 쓸 필요가 없어져서 편리함.

- 김해공항역 이용객 & 운수 수입 증대
  ex. 1일 100명(부산역의 60%가정)의 신규수요가 발생한다고 가정합니다.
            option 3 (경전철 이용하여 시내진입)로 구입하여 이용하게 될 경우,
            추가수입은 연 5475만원(15만원/일 = 1500 * 100) 의 추가수입이 발생함.
 
  ※ 현재 부산김해경전철 1일 이용객은 1500명 수준으로, 1일 운임수입이 최대 150만원 정도.
 
 
- 요금제 개선을 위한 장기적인 포석
  부산도시철도와 부산김해경전철 간의 요금제 개선 이전에 시범적으로 시행.
댓글목록

ⓦ8102호님의 댓글

좋은 의견입니다.
부산김해경전철이 대구와 같은 토큰형식의 승차권을 사용하는 점에 있어서는 분명 위의 방식이 어려운 부분이 존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고단가의 카드의 추가 양 확보, 운반문제. 수입금 배분문제 및 종이승차권과 토큰승차권의 동시배부문제와 같은 부분이 남아있다고 보여집니다.

Total 449건 1 페이지
제목
JAETX 아이디로 검색 2016.09.27 1,073
鐵馬希望 아이디로 검색 2015.10.30 2,657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3.09.29 2,000
ⓦ8102호 아이디로 검색 2013.03.21 1,824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2.04.29 2,020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2.04.29 2,426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2.04.08 1,840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2.04.08 1,647
ⓦ8102호 아이디로 검색 2012.02.23 1,217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2.01.29 1,427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2.01.12 1,767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1.12.31 1,704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1.12.12 1,497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1.12.06 1,756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1.12.06 1,617
계영배 아이디로 검색 2011.11.30 2,347
월간베스트
LOGIN
Ranking

    출력할 랭킹이 없습니다.

  • 01 광나루
    88,480
  • 02 AKVH
    58,380
  • 03 계영배
    33,030
  • 04 bume2901
    28,630
  • 05 세이로
    22,150
  • 06 Yuni
    17,595
  • 07 남궁백규
    16,915
  • 08 Korsonic
    16,480
  • 09 Lovepia
    15,525
  • 10 아즈
    15,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