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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경원-중앙선 직결 운행한다.(한우진씨 기뻐하십시오(?))

737 2000.12.11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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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경원-중앙이 직결운행한다는 것은 이미
3개월전에 알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경의-경원을 용산에서 직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 올리시기 전에 먼저 있는 글을
조사하시고 쓰시면 더 좋으실텐데요.



제 목: 중앙선 광역전철에 관한 문의
이 름: 한우진
날 짜: 2000/09/01
조회수: 78
내 용



저번에 해주신 경의선 광역전철에 관한 답변은 잘 보았습니다. 성실한 답변에 감사드립
니다.

이번에는 청량리-덕소 간 중앙선 광역전철에 대한 문의를 드리겠습니다.
현재 중앙선 광역전철이 복선전철화 공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 중앙선 광역전철 완공시 열차 운행은 어떤 방식으로 될 지 궁금합니다. 청량리-덕
소만 왕복하는 열차가 신설되는 것입니까? 그리고 현 1호선 전철과는 청량리-회기 에서
환승이
가능한 것입니까?

더구나 현재 기존 1호선과 평면교차문제로 골치를 썩이고 있는 용산-성북의 경원선도
그대로 존재하는 것입니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기존 1호선을 의정부까지 그냥 운행시키고,
용산-성북의 경원선을 회기-성북간 운행을 폐지하고
회기에서 덕소까지 연장하여 운행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청량리-회기 간에 복복선을 놓는다면, 북쪽 두선은 기존 1호선 전철, 남쪽
두선은 경원-중앙 광역전철, 중앙선, 경춘선 철도(경춘선이 이설되므로)가 완전히 나누
어서 쓰므로 평면교차의 문제를 완전히 해소할 수 있게 됩니다.

더군다나 경원선-중앙선이 직결되므로 청량리역의 되돌림용량부족 문제도 간단하게 해
결됩니다.

현재 철도청에서 어떤 운행방식을 고려하고 있는지 알려주시고,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방법을 건의하는 바입니다.

2. 또 한가지 문제는
도시철도공사의 7호선 상봉역과 망우역과의 환승문제입니다.
현재는 망우역이 별로 중요하지 않아서 환승문제가 별로 제기되고 있지 않으나, 앞으
로 중앙선이 광역전철이 되면 분명히 환승 문제가 제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철도청에서는 이문제에 대해 어떤 대책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제 생각에는 이
왕 공사를 하는 김에, 광역전철 중앙선의 망우역 여객승강장을 약간 서쪽으로 옮겨서
7호선 상봉역과 환승을 도모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1,2번에 대해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답 변: [답변]중앙선 광역전철에 관한 문의


우리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철도건설사업에 관심을 보여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문의
하신 사항에
대한 회신입니다.

1."중앙선 청량리~덕소 복선전철" 완공후의 구체적인 열차운영계획은 아직까지 확정
되지 아니하였으나,
귀하가 건의하신 바와 같이 기존 1호선은 현재와 같이 의정부까지 운행하고,
경원선은 용산~청량리~회기~덕소쪽으로 중앙선과 직결 운행 할 계획으로 알고 있
습니다.

2. 도시철도 7호선 상봉역과 중앙선 망우역과의 환승은 우리청에서 환승 방안을 수립
하여 현재 서울시와 협의중에 있으므로 그 결과에 따라 추진할 계획임을 알려 드립
니다. 끝.


: 철도청에 본인이 건의한 내용과 답이니 다들 보시고 참조를...
: 그런데 뭔 일로 무려 청장이름으로?--;
:
: ======이하 원문=====
: 제 목: 경의-용산-경원선을 직결 운행합시다.
: 이 름: 서상혁
: 날 짜: 2000/12/06
: 조회수: 36
:
: 나는 경의-용산-경원선을 직결운행함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① 경원선의 열차 운행을 늘리지 못하는 것은 청량리-회기 구간의 평면 교차로 인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열차 운행을 늘리기 위해 청량리에서 끊고(청량리역을 신축하면서 1호선 청량리역과의 환승 통로를 만들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용산발 열차가 굳이 성북까지 가지 않아도 크게 상관이 없다고 봅니다. 성북기지 소속이니 회송이야 하겠지만) 경의-용산선과 이어 운행하면 열차 편수를 늘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경원선도 화물열차가 운행되기는 하지만 경원선 인근에서 8년 정도 살면서 죽 보았지만 전동열차 횟수를 늘이는 데에는 별 지장이 없는 수준이라고 봅니다.
: ② 용산역의 선로 구조상 경원선에서 계속 가면 그대로 용산선입니다. 그런데 별도로 운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용산역의 선로 및 승강장 등의 구조를 다소 변경해야 할 것입니다. 즉 현재 일반 열차는 6-7-8번 승강장을 쓰는데 그 사용량이 적으므로 7-8번의 2개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6번을 고상홈으로 개조하고, 현재 4-5번을 쓰는 1호선을 5-6번으로, 2-3번을 쓰는 부평직통을 3-4번으로 이동시키고 1번을 쓰는 경원선을 1-2번으로 하여 단선회차 형태에서 중간 통과역 형태로 바꿔야 할 것입니다.
: ③ 수도권 서북부에서 서울 도심을 우회하여 서울 동부(청량리) 및 동남부(왕십리) 방면으로의 진출이 쉬워질 것입니다.
: ④ 실상 용산-청량리 구간은 많은 노선들과 환승되는 매우 효율적인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성북기지 소속의 차량이 운행되어 청량리-회기간의 평면교차로 인한 용량 포화로 인해 열차의 증편이 용이하지 않은데, 경의-용산선과 직결하여 청량리(환승통로가 있는)까지 운행한다면 경제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 ⑤ 기존 경의선은 장래 신의주까지 연결될 간선철도로 직결 운행시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 있으나 기존 철도는 용산선을 거치지 않고 계속 서울역에서 발착할 예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별반 상관은 없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
: 횡설수설했습니다만 한 번 검토해 보셨으면 합니다.
:
: 답 변: [답변]경의-용산-경원선을 직결 운행합시다.
:
: 1. 우리청의 발전을 위하여 고귀한 의견을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 2. 현재 용산-성북간을 운행하는 경원선 전동열차는 고객님께서 알고 계신바와 같이 청량리 - 회기구간의 평면교차 및 청량리-성북간의 3개노선의 열차(용산-성북 간 운행열차, 지하청량리 경유 성북방면 운행열차, 경춘선 일반열차)가 동일선로를 사용하는 관계로 더 이상 열차 증설이 곤란하게 되어 있스며
: 3. 경의선 복선 전철공사 완공시 경의선과 경원선(왕십리 경유)의 연결 운행에 대하여는, 연결운행시 용산역 반복설비를 추가 증설(현재 부평-용산간 직통열차 반복설비)하여야 하나,지형상 설치 곤란하여, 연결운행이 곤란하게 되어 있으며
: 4. 향후 2003년 완공목표로 건설중인 청량리-덕소간 복선 전철화 공사가 완공되면, 용산- 성북행 전동 열차를 용산-청량리 - 덕소간으로 운행 할 계획이며, 아울러 열차 운행시격 단축도 검토할 계획임을 알려드리니다. 감사합니다. 끝.
: 철 도 청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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